70·80·90 비대위원 전면 내세워
동료시민 언급 '비정치인' 부각
野 때리기 대신 '격차해소' 제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에서 교통, 안전, 문화, 치안, 건강, 경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불합리한 격차를 줄이고 없애는 데 힘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격차 해소는 정치가 할 일이고, 정치만이 해낼 수 있는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 위원장은 "총선은 정치권이 국민의 눈치를 많이 봐야 하는 때고, 그렇기 때문에 평소 같으면 '그게 되겠어' 하는 일이 실제로 될 수 있을 정도로 정치적 상상력이 현실로 이어질 수 있는 장(場)"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격차 해소) 실천 방안에 대해선 정교하게 준비해 설명해 드리고 실천할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동료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바로바로 반영하겠다"고 다짐했다.

한동훈 위원장은 취임 후 세대교체론과 사회 불합리한 격차 해소를 내세우며 중도층 표심 잡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민주당 핵심세력인 운동권을 청산하고, 진보에 익숙한 어젠다였던 '서민과 약자보호'를 부각하며 중도·청년층을 두루 잡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1973년생인 한 위원장은 지난달 28일 본인을 주축으로 78년생인 구자룡 변호사, 장서정 대표, 한지아 교수와 80년생인 김예지 의원, 84년생인 박은식 호남대안포럼 대표, 2002년생인 윤도현 SOL(자립준비청년 지원) 대표 등 70·80·90 세대를 비대위원으로 전면 배치했다.

그는 비대위원장 수락 연설에서도 '운동권'이라는 단어를 7번이나 사용하며 민주당 586 세력 퇴진론을 주창했다. 586 정치인을 기득권으로 몰아세우며 세대교체론을 펼친 것이다.

그는 "중대범죄가 법에 따라 처벌받는 걸 막는 게 지상 목표인 다수당이 더욱 폭주하면서 이 나라의 현재와 미래를 망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그런 당을 숙주 삼아 수십 년간 386이 486, 586, 686 되도록 썼던 영수증을 또 내밀며 대대손손 국민들 위에 군림하고 가르치려 드는 운동권 특권정치를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이 운동권 특권세력과 개딸 전체주의와 결탁해 자기가 살기 위해 나라를 망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취임사에서 서태지와 아이들의 '환상 속의 그대' 가사를 인용하는가 하면, '국민' 대신 공공선을 추구하며 함께 한다는 의미의 '동료시민(Fellow Citizen)'을 자주 언급하며 '젊은 비정치인'으로서 본인을 부각시키고 있다.

한 위원장은 최근 총선을 100여일 남긴 시점에서 남은 기간 전 사회적인 '격차 해소'에 집중하겠다며 공약을 발표하겠다고도 밝혔다.

취임 이후 이재명 대표와 야당 때리기에 집중하는 대신 피부에 와닿는 정책 제시를 통해 중도층에 어필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그는 3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선진국 수준에 맞지 않는 불합리한 격차를 해소해야만 현실의 시민 삶이 나아진다"며 "이번 총선에서 교통·안전·문화·치안·건강·경제 등 다양한 영역의 불합리한 격차를 해소하고 없애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일엔 대전시당 신년인사회를 마친 뒤 "저는 앞으로 100일 남은 총선서 격차 해소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격차 해소는 정치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국민의힘은 그 격차를 해소하는 데 총선에서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격차의 유형에 대해서는 "교통이 너무 힘들다. 그런 '교통격차', 지방에 사시는 분들이 뮤지컬 하나 보려면 서울 와야 하는 '문화격차', 파출소 빈도 차이가 나는 '치안·안전격차'"를 언급하며 "생활 곳곳에 불합리한 격차가 많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 위원장은 "저는 취임한 이후에 지역의 공천 신청자 명단을 안 봤다. 지역의 현안을 먼저 봤다"며 "격차를 해소하겠다는 목적을 갖고 다양한 공약을 제시하고 정책적으로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